본문 바로가기
LIFE

목, 코, 몸살 감기 제대로 알고 낫는법

by miwan 2023. 2. 12.

목, 코, 몸살감기 제대로 알고 낫는 법 보고 얼른 낫자!


우리가 보통 걸리는 감기는 빠르면 3일 늦으면 ~2주 내에 특별한 치료없이 치료가 될 수 있기는 하지만 그 기간 동안의 재채기, 콧물, 인후통,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상당히 불편함을 가지고 온다. 감기의 증상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약을 복용하거나 이외에는 적절한 음식들을 섭취, 그리고 각종 운동을 통해서 면연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보통 우리가 아는 감기 종류


우리가 아는 감기는 보통 목감기, 코감기, 몸살감기, 열감기 이렇게 나열할 수 있다. 

 


나에게 맞는 감기 증상에 맞춰 약을 복용 하는 방법!

 

증상 약성분
기침 덱스트로메토르판, 노스카핀
가래 염화리소침, 구아이페네신
콧물 슈도에페드린, 클로르페니라민
발열 이부프로팬, 아세트아미노펜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 중에 잘못된 것이 있다. 따뜻한 차와 함께 먹으면 더욱더 좋다고 하지만 차와, 커피, 음료에는 약을 떨어뜨리는 탄닌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약은 꼭! 따뜻한 생수로만 먹는 것이 좋다.
그리고 피해야 할 행동 중에는, 찬물로 복용할 경우에는 위 점막의 흡수력을 저하하기 때문에 절대로 찬물로 먹는 일은 없도록 하자. 만약에 찬물 밖에 없는 경우는 최대한 미지근하게 만든 후에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가끔 물 없이 복용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이 행위는 식도에 약이 남아 식도를 자극하고, 식도궤양을 일으킬 수 있어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감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 및 방법을 알아보자.


감기가 심할 때는 체력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기 어렵다. 감염이 생길 수도 있으며, 만성 폐 질환, 천식 등이 있을 때는 호흡에 외부에서 오는 병균을 방어하기 위해 에너지를 소모한다. 그래서 식욕이 없고, 아파서 음식을 섭취 못 한다고 하더라도 호흡기에 좋은 특징 음식을 찾는 것보다는 평상시 소화가 잘되는 자극이 적은 음식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가끔 사람들이 아이스크림과 차가운 물, 그리고 차가운 음료를 섭취하여 답답함을 풀어서 넘기는 경우가 있다. 이는 일시적인 통증을 잠시 줄이는 방법이지 절대 도움이 되는 건 아니다. 속설 중에 ‘감기에 걸렸을 때 찬 음식이 좋다’ 이 말은 그냥 허구이다. 절대 잘못된 속설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빨리 낫고, 증상 완화하는 시킬 수 있을까?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걸리는 감기 1위. ‘ 목감기 ’ & ‘ 코감기 ’ (호흡)


목감기 & 코감기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는 아연과 비타민C 가 있다.
특히 아연에는 기침, 목이 따끔거리는 느낌 등의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큰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다.
아연은 보통 굴, 고기류, 해조류, 대두 등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비타민C에서는 다양한 제철 과일이나 채소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조만간 비타민에 대해 포스팅을 준비해보겠습니다.)


짜증이 나고 답답하고 가끔은 생명을 빼앗을 수도 있는 독한 녀석 ’열감기‘


열이 날 때는 사실 가장 중요한 행동은 열을 빨리 내보내는 게 가장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내 환기를 자주 하고, 주변 온도를 서늘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옷을 아예 입지 않고 열을 뺀다면 추위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여 오히려 열이 더 오를 수 있기떄문에 가볍고, 얇은 옷을 입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로 팔, 다리, 몸통 등 우리가 어릴 때 어머니가 해주셨던 것 처럼 몸 전체를 닦아주면서 열이 피부를 통해 발산되어 열을 낮추는 방법도 매우 좋다. 
열을 낮출 수 있는 방법 중에는 음식 섭취로 하는 것보다 열로 인해 소실된 체내 수분을 보충하면서 내부의 열을 빼는 것이 가장 좋다.

본인이 어떠한 감기를 가졌냐에 따라 혼자서 끙끙 앓는 것 보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약을 복용하여 최대한 빠르게 낫는 방법이 좋다. 무슨 병이든, 놔둬서 좋을 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약은 괜히 있는 게 아니다.


 만약에 감기가 낫지않고 지속된다면?


감기가 오래가게 될 경우에는 꼭 병원을 가는것을 추천한다. 아니, 꼭 가야한다. 지속적일시에는 중이염과 부비동염(축농증) 이나 폐렴에 걸릴 가능성도 있기 떄문이다. 그래서 보통 1~2주 이상 감기를 가지고 있다면, 가까운 병원도 좋고, 한달이 넘었는데도 낫지 않는다면 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감기에 걸렸을 때 주의사항?


찬물을 마시는 행위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절대 하지말아야 한다. 오히려 악화시킬수가 있다.
운동에대한 이야기도 해보자면, 운동은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무리가 가지않는선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요즘 SNS의 발달로 많은사람들이 약을 복용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가급적이면 감기 걸렸을시에 그약이 감기에 괜찮은 것인지 꼭 알고 섭취하였으면 좋겠다.
주의 할점은 울혈완화제에 대해 설명을 해보자면, 감기약중 코감기에 많이 쓰이는 약인데 울혈완하제는 심박수를 높이곤 하는데 운동역시 심박수를 높이는 행위중 두개가 겹치게 된다면 심장에 무리를 주어 호흡이 가빠지게 되고, 숨쉬기가 어려워 진다면 큰일날수가 있다.

 


언제든지 걸릴 수 있는 감기지만 미리미리 건강을 챙기며, 꾸준한 운동 및 감기에 좋은 행동을 한다면
매년 건강하게 지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아플떄는 가급적이면 일, 공부, 운동 외에는 무리하지 말고
모든 병에서 가장 보약은 잠이라고 한다. 실제로 잠을 많이 자는 사람과 자지않는 사람을 비교하였을때 병에 걸리는 확률도
많이 차이가 난다고 한다. 충분한 잠과, 따뜻한 물, 그리고 충분한 운동하고 항상 건강 잘 챙겼으면 좋겠다.

 

댓글